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에서 제공 하는 사이트 트래픽 분석 툴이다. 일반적으로 무료 버젼이며 기업용 360버전이 있다.
간단히 비교 하자면 일단 구글 담당자가 지정되고 24시간 상시 지원을 받을수 있다. 비용은 년 약 150,000 달러부터 시작 사용 규모에 따라 더욱 비싸진다. 일단 규모에 있어서는 월 천만 히트 이상은 무료 버전을 사용 할수 없다. 360은 일부 타 전문 마케팅/광고 관련 플랫폼들과 호환성도 높다. 또한 분석 추가로 제공해주는 분석 툴등이 있다고 한다.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about/analytics/compare/
애널리틱스의 무료 옵션과 기업용 옵션 비교: Google 애널리틱스
Google 애널리틱스 옵션을 비교하여 나에게 어떤 데이터 수집 도구가 적합한지 알아보세요. 그런 다음 무료 사용을 신청하거나 영업 담당자에게 사용 방법에 대해 문의하세요.
marketingplatform.google.com
그럼 구글 애널리틱스를 왜 사용할까?
제품 판매 사이트들의 경우 고객 유입 부터, 사이트내 활동 그리고 최종적으로 판매까지 행동 데이터들을 모아 분석해서 의미있게 학습 적용하기 위한 것이다. 방문자수, 방문자 인구 통계정보, 방문 유입 경로, 컨텐츠별 실적 등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구현 하고 싶은 마케터라면 무조건 사용 해야 하는 툴이다.
가장 중요한건 무료다!
마지막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어떻게 작동 하는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 하려면 먼저 측정 혹은 추적 코드라는 것을 발행 하며 이 코드를 HTML 태그 안에 복사해줌으로써 정보를 수집할수 있게 되는 원리이다.
태그 양식은 보통 아래와 같다.
<!-- Global site tag (gtag.js) - Google Analytics -->
<script async src="https://www.googletagmanager.com/gtag/js?id=측정코드"></script>
<script>
window.dataLayer = window.dataLayer || [];
function gtag(){dataLayer.push(arguments);}
gtag('js', new Date());
gtag('config', '측정코드');
</script>
위에 태그를 내가 추적/측정 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HTML <head> 바로 아래 첫항목에 추가해 넣으면 된다.
일부 사이트의 경우 직접 HTML 편집 없이 설정 및 Add on을 통해 추적/측정 코드만 넣으면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를 제공 한다.
카카오의 티스토리, 구글 블로거 등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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